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황당
    카테고리 없음 2021. 2. 17. 00:16

    평소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면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이 들었다는 오씨는 어느 날 아침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려 했는데, 그만 컵을 놓쳐 깨뜨리고 말았다. 그날따라 유난히 손끝이 저리고 뻣뻣하며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았다. 평소에도 아침이면 손가락이 뻣뻣했지만 아침식사 준비를 하다 보면 증상이 자연스레 사라져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이것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과 손목, 발과 발목을 비롯한 여러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외부로부터 몸을 지키는 면역계가 이상 작용으로 오히려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 주요 기전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발병률이 높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가락과 발가락에 생기며, 아침에는 관절이 뻣뻣하다 시간이 지나면 정상이 되기도 하고, 마디를 움직이거나 누를 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을 단순 질환으로 착각해 조기 발견을 놓치는 환자가 많다. 만약 손가락과 발가락이 뻣뻣하거나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등 류마티스 관절염의 시그널이 몸에 나타난다면 전문의를 찾아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필요하다.

     

    골관절염 -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라고?

     

    추운날씨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관절 주위 인대나 근육이 경직되어 있어 관절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주로 관절통이라 하면 노인성질환이라고 여겼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도 과체중, 교통사고, 운동부상 등의 이유로 골관절염이 많이 발생해 주의가 필요하다.

     

     

    전신증상이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어 증상이 좋았다가 나빠지는 간헐적 경과를 보인다. 관절 주위를 눌렀을 때 주로 압통이 있으며, 외형상 관절변형도 특징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특히 관절을 덮고 있는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는 특성으로, 골관절염의 진행의 중지나 완전한 회복이 불가능하여 예방과 조기 치료관리에 더욱 힘써야 한다.

     


    무리한 관절사용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되기 때문에 골관절염 예방에 있어 일상에서 관절을 보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를 알면 치료할 수 있어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는 염증이 주 원인이기 때문에 파라핀을 이용한 온찜질, 진통소염제가 보통의 치료입니다. 손가락에 파스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 파스를 가위로 작은 크기로 잘라서 손가락을 한번 감아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진통 효과와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게 해 관절을 쉬게 해주는 부목 효과도 있습니다. 요즘 동전 모양의 작은 파스도 나오고 있지만 손가락은 움직임이 많은 부분이라 쉽게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것을 고른후 손목이나 손사용을 최소화 하는게 염증이 생기지 않는 예방법이 될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중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를 모르는 분들이 있다면 병원을 통해 정밀검사를 빨리 받아야겠죠?

    댓글 0

Designed by Tistory.